문 대통령, “새해 가장 큰 포부는 선도국가 도약...경제강국으로"

새해 첫 국무회의 주재하고 3차 재난지원금 등 의결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새해 (정부의) 가장 큰 포부는 선도 국가로의 도약”이라면서 “'경제 맥박'이 더 힘차게 뛰어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을 발휘해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2021년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선도 국가로의 도약 중심은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2050 탄소중립으로 가는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뎌서 대한민국 대전환의 기틀을 다지겠다”면서 “저탄소 사회 구조로 바꾸는 문명사적 도전에도 당당히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것으로 코로나19 극복을 꼽고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의 긴 터널에서 하루 속히 벗어나는 것”이라면서 “확산세가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이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확실한 감소세가 이어지도록 고삐를 단단히 죄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 고비를 넘기면 2월부터 백신과 치료제로 본격 대응이 가능하다고 바라봤다. 국산 치료제 개발도 가시권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가 상용화되면 방역·백신·치료제 삼박자를 갖춘 코로나19 모범 국가가 될 수 있다”면서 “빠른 일상 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경제지표에 대해선 낙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수출액도 역대 최대치이며, '주가 3000' 시대를 바라보는 등 우리 기업에 대한 평가도 역대 최고”라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끝나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국민의 위대한 업적”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투기 수요 차단, 공급 확대, 임차인 보호 정책 기조를 확고히 하면서 “추가 대책 수립에 주저하지 않겠다. 혁신적이며 다양한 주택 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민생 문제에 대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타격이 가장 크다고 진단하고 “코로나19가 주는 고통의 무게가 평등하지 않다”면서 “정부는 이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는 것에 최고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을 다음 주부터 지급할 것”이라면서 “돌봄·교육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이 같은 지원 내용을 담은 '2021년도 일반회계 목적예비비 지출(안)'이 의결됐다. 정부는 총 580만명에게 9조3000억원을 지원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 강도 격상에 따라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 100만∼300만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프리랜서 등 고용취약계층에 50만∼100만원을 각각 현금으로 지급한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