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사장 "SKT, 능동형 AI테크컴퍼니 될 것"

이통서비스 모든 과정 AI 적용
초개인화 서비스로 편리성↑
에이닷 플랫폼 해외진출 예고
AI 전문가, 사외이사 선임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28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올해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28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올해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능동형 테크컴퍼니로의 진화를 가속화한다. 오픈AI 등 글로벌 AI기업과 제휴하는 한편 자체 기술 내재화를 통해 글로벌 AI시장에 적극 대응한다.

SK텔레콤은 28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제39기 주주총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승인했다. 이날 SK텔레콤은 AI 전문가인 오혜연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를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신규 선임했다. 이사회의 AI 역량을 강화한 것이다. 오 교수는 자연어처리 기반 AI 전문가로, KAIST 인공지능연구원장직을 겸하고 있다. 김준모 KAIST 전기전자공학부 부교수도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김 교수는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컴퓨터 비전 및 신호처리 분야에 특화된 AI 전문가다.

주총에 참석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챗GPT와 같은 초거대 생성형 AI모델의 급속한 발전과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빅테크의 참전으로 AI 시대도 빅테크가 독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면서 “SK텔레콤은 AI 시대를 맞아 산업 전 영역에서 AI를 선도, 사업모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의 본격적 도약을 위해 △핵심 서비스의 AI 혁신 △AI 서비스로 고객관계 강화 △산업 전반으로 AI를 확산하는 AIX 등 3대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서비스 전 과정에 AI를 적용, 온·오프라인의 모든 고객 접점에서 편리함을 추구한다. SK텔레콤과 관계사 데이터를 연결해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는 Btv를 다양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한 데 모은 통합 포털로 진화시킨다. 콘텐츠와 커머스 등에 AI를 접목할 예정이다.

에이닷 등 AI 서비스를 활용, 고객과의 관계를 혁신한다. 에이닷은 별도의 검색이 필요없이 AI와의 대화 과정에서 영화, 음악 등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연계 제공한다. 올해는 글로벌 통신사업자와 협업, 에이닷 플랫폼을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올 상반기 중에는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나만의 3D 공간을 꾸미고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대규모 모임이 이뤄지는 기존 공간과 개인 공간을 오가며 메타버스 세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물류, 의료, 보안, 교통 등 다양한 인접 사업 영역에도 AI 적용을 강화한다. 특히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모빌리티 오퍼레이터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유 사장은 “지난해만 해도 SK텔레콤이 왜 AI를 하느냐는 의문이 있었지만 최근 AI 열풍으로 이제 어떤 사업이든 AI 접목을 필수로 해야 한다는 데 모두 동의할 것”이라면서 “올해는 글로벌 스케일의 AI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