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산업구조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 전환...기업 변화 촉구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제3차 거시금융 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제3차 거시금융 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나라 산업구조를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 재무관리자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정부 지원을 약속하며 기업 변화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제3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때마다 우리 경제의 어려움이 반복되어 온 만큼 우리 산업을 에너지 저소비 고효율 구조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SK와 KB국민은행, LG전자, ING은행,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 재무관리자가 참석했다. 정부에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오금화 한국은행 국제국장 등이 배석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금리를 인상한 뒤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국제 금융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유례없는 강달러 영향으로 우리 금융외환시장도 변동성이 커졌고, 전 세계 금리 인상과 시장 불안에 따라 실물 경제의 둔화도 우려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비해 대외 건전성 측면에서 튼튼한 방파제를 쌓아두었고, 시장 안정 조치를 일부 취했지만 더 긴장감을 갖고 대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정부 대응을 강조하면서도 기업의 노력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시장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경제팀은 24시간 국내외 경제 상황 점검 체계를 가동하여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대응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여러차례 강조했지만, 이번 위기를 민간과 시장 중심으로 우리의 경제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정부도 기업의 노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독려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